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튜브 동영상 틀어놓은 경우, "이어서 시청하시겠어요?"
    궁금증/기타 2019. 5. 5. 14:36

    평소에 음악을 틀어놓고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 타입인지라, 재생목록에 음악들도 넣어두고 카테고리별로 구분도 해두고 하는 편인데...

     

    묘하게 계속 듣다보면 잘만 나오던 음악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한다.

    사실 이 현상은 좀 됐는데, 도무지 참다참다 짜증이 나서 검색을 해댔다.

     

    보통 노래를 틀어놓다보면 누군가가 편집을 해둔 2시간짜리나, 다소 긴 영상을 틀어놓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일시정지 현상은 어떤기준인지 모르겠지만 어쩔때는 10분 미만 간격으로  뜰 경우도 있다.

     

    조금만 검색하면 이것을 뜨게 하지 않는 방법이나, 바로 자동으로 재생이 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나오기는 하는데...

     

     

    애초에 이게 대체 왜 생긴건데?

    그냥 간단하게 "OK 이제 안뜨네."

     

    하고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못하겠더라고...

     

    머리통을 맞아서 혹이 났는데, 헬멧쓰면 혹이 안생긴다고 좋다고 헬멧을 쓰고 다니지는 못하겠더라, 이말이야.

    왜 맞았는지 좀 알자고

     

    이유에 대한 검색을 미력한 손가락과 사고력으로 진행해보았지만, 결국 명확한것은 찾지 못하고 추측을 하게 되었으니, 뇌피셜을 거르는 사람이라면 시원하게 뒤로가기나 닫기를 눌러주시면 CLEAN~

     

     

     

     

    일단 이 현상은 백그라운드로 재생을 할 시에 나타나는 현상인 것으로 짐작이 된다.

    보고있는데 멈추는 일은 없었던것 같고, 검색을 해봐도 틀어놓은 음악이 멈추는 현상에 대한 글이 압도적으로 많다.

     

     

     

    이번에는 빡쳐서 그냥 클릭해버리는 이 창을 조금 살펴보자

    왜, 아니요 도 넣어두지?

    애초에 아니요 버튼이 없다.

    즉, 진짜 이사람이 이 영상을 이제 그만보고 싶어하는지 더 보고 싶어하는지는 애초에 관심이 없어보인다.

    (관심이 있는것도 웃기지)

     

    뭐 틀어놓고 잠들었을때 숙면을 취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정지를 해주는건가?

    만약, 그랬다면 이것을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라도 있는게 정상이니 이건 아니겠지 뭐.

     

     

    그럼 그 안에 적혀있는 문구에 대해서 생각을 좀 더 해보자.

    앞서 잠깐 의심을 한 숙면을 위한 것이라면

    "동영상을 일시중지 하였습니다." 가 맞지

    "동영상이 일시중지 되었습니다." 라고 쓰지는 않는다 이 말씀이다.

    (뉘앙스가 그렇다는 것이지, 서버쪽에서 영상을 중지시킨것이라는 관점으로 본다면 되었습니다도 맞긴 하다.)

     

    즉, 어떠한 이유가 있어서 이것을 중지가 되었다고 가정을 해보도록 하자.

    동영상이 중지되는 이유야 뭐... 버퍼링과 같은 문제점이 다수인데...

     수많은 트레픽을 컨트롤하는데 백그라운드에서 계속해서 진행되는 애들이 점차 많아지니까 오버헤드가 되니, 멈출 수 있는 애는 멈추도록 하자.

     

    라는 생각으로 멈춘것일까?

     

     

    만약, 내가 관리자고 트레픽 컨트롤을 감당할 수 있는 기술력이 없다면, 이런식으로 거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이 든다.

    애초에 뭐... 들을사람은 다시 진행시키겠지.. 하는 생각으로

    (물론 사용자는 매우 빡치고 불편하겠지만, 트레이드 오프라고 생각해서)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 헛소리는 '유튜브가 트레픽컨트롤을 감당할 수 없다' 라는 가정이 있다.

     

     

     

    약간 이런 뇌내망상을 가속시키는 사실을 한가지 뽑자면, 이러한 현상은 'YOUTUBE PRIMIUM' 이 생기고 나서 일어난 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처음 이러한 현상이 구글에서 검색된 시점은 YOUTUBE RED에서 YOUTUBE PRIMIUM으로 이름이 바뀌고 나서 수개월 내에 글이 차츰 올라왔다.

     

    YOUTUBE RED에서 YOUTUBE PRIMIUM으로 변경된 시점은 2018년 6월 경,

    간단하게 기간검색을 통해서 "이어서 시청하시겠어요?" 가 노출되는 시점은 2018년 9월달 이다.

     

     

    물론 검색된 글들을 보면 "결제를 유도하는 것이다." 라는 의견이 꽤 많이 보이게 되는데,

    설마 유튜브가 그렇게 할까 생각을 했기 때문에 좀 더 검색을 해 보았지만, 결국 이렇다 할 성과는 없었다.

     

    만약 너무 많은 유튜브 사용자에 의해서 위와 같은 조정이 필요했고, 그것을 피하기 위해서 프리미엄을 준비한것이라면 딱히 할말은 없다. 안타깝기는 하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문제를 강요할 수는 없으니...

     

     

     

    결국 언제나 그러하듯, 이 글은 결론을 내지 못하고 무수한 추측에 하나를 이야기 하고 있을뿐이니, 혹시라도 이렇다하는 의견 및 이견이 있으신 분은 거침없이 거리낌없이 이야기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시청 도중에 알림이 뜨는 경우도 있는데, 이경우는 '유튜브 휴식알림' 이라는 핸드폰 관련 어플리케이션에 담아져 있는 기능이라고 한다. 물론 써보지는 않았지만...

    이 기능의 경우는 시청자가 너무 많은 시간을 유튜브 시청에 할애하게 될 경우 휴식을 권유한다는 의도에서 생겼다고 하는데....

     

    아무튼 이 기능과는 무관하다는 무고한 프로그램인듯 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